< > 소설의 유혹에서 빠져 나오다
본문 바로가기

하나님의 약속 간증 /체험 간증

소설의 유혹에서 빠져 나오다


소설의 유혹에서 빠져 나오다


   저는 예전에 부모님의 말씀을 잘 듣고 사리 분별도 할 줄 아는 착한 딸이었으며, 평범한 생활 속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랐습니다. 그런데 후에 난데없는 한 가지 일로 모든 것이 변했습니다.


   하루는 수업이 끝난 후, 저는 몇몇 친구들이 소설이 재미있다며 흥미진진하게 얘기 나누는 것을 무심결에 듣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호기심에 저는 뭐가 그리 재미있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친구 한 명이 신이 나서 저에게 “소설의 내용은 얼마나 풍부하고 다채로운지 몰라. 로맨틱한 것도 있고 코믹한 것도 있고, 생사 이별 장면도 있고, 시공을 초월한 판타지 소설도 있고, 화목한 가정에 관한 것도 있고. 별의별 내용 다 있어. 어떤 건 너무 감동적이이서 보는 순간 눈물이 저절로 나오고, 어떤 건 너무 웃겨서 배꼽이 빠져…”라고 했습니다. 그의 말에 저는 괜히 마음이 들떴습니다.


   방과 후 집에 돌아온 저는 숙제를 마치고 얼른 스마트폰에 웹 소설 앱을 하나 설치하여 홈페이지를 열어 보니 각양각색의 소설 표지가 순식간에 눈앞에 펼쳐졌습니다. 스마트폰을 위아래로 터치하면서 어느 것을 볼까 망설이던 중, 겉표지가 아주 예쁜 추천 소설이 저의 눈을 사로잡았고, 저는 다급히 열어서 보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자기도 모르게 소설 속 주인공이 된 것 같았는데, 남녀 주인공이 당한 각종 불행이 마치 제 자신이 당한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저는 계속 이어서 보고 싶은 마음을 억제할 수 없었는데, 앞부분을 본 다음에는 그 다음 부분이 보고 싶었고, 그 부분을 본 다음에는 결말이 궁금해졌습니다…


소설의 유혹에서 빠져 나오다



    그때부터 저는 소설에 빠져들었고, 온 마음이 오직 소설속에 있었으며, 소설을 보는 것이 가장 ‘행복’한 시간이라고 느껴졌습니다. 저는 늘 이야기 속의 사랑과 미움으로 인해 기뻐하고 우려하고 슬퍼했으며, 어떤 때는 얼굴이 눈물로 뒤범벅이 되었지만 오히려 그것을 하나의 즐거움으로 생각했습니다. 소설을 하루만 안 봐도 저는 마음이 초조하여 안절부절못하고 병에 걸린 것처럼 아주 괴로웠으며, 심지어 공부를 하는 것이 무미건조하고 아무 가치와 의의도 없다고 여겨졌습니다. 그러면서 ‘내가 소설 속의 여주인공처럼 아름다운 외모와 날씬한 몸매를 갖추고 로맨틱한 사랑을 하면서 온종일 먹고 입을 것 걱정 없이 각종 고급스러운 생활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나!’라고 환상속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저는 오직 소설 속의 아름다운 이야기만 동경했고, 그것이 제 인생의 목표가 되었습니다.


   여름 방학 때, 부모님이 돈벌려 외지로 가자 저는 새장 속에 갇혔던 새가 풀려나 자유롭게 훨훨 날아가는 것처럼 아주 기뻐했습니다. 소설을 단숨에 다 보기 위해 저는 밥도 하지 않고 라면만 끓여 먹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뿐 설거지를 하는 것이 귀찮다는 생각에 컵라면으로 바꾸었고, 매일 끼니를 대충 때웠습니다. 그렇게 정신없이 소설만 보았더니 날이 갈수록 눈이 흐려졌고, 온 몸이 무기력해 졌으며, 늘 피곤했습니다. 저는 더 이상 이렇게 보면 안 된다는 것을 의식하기는 했지만 또 한편으로는 ‘눈이 흐려진 건 스마트폰 화면이 너무 밝아서 그럴 거야. 다음부터는 선글라스 끼고 보면 돼. 그리고 몸이 피곤하니까 이제부터는 그렇게 오래 보지 않고 일찍 쉬면 돼.’라고 생각하면서 스스로 위로했습니다. 하지만 일이 생각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전혀 소설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여전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정신없이 봤습니다. 그로 인해 눈과 몸이 갈수록 더 나빠졌고 나중에는 기진맥진하여 더 이상 버티기 힘들었습니다. 정말 너무 고통스러웠습니다…


   제가 스스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었을 때, 마침 아버지가 집에 돌아왔습니다. 아버지는 제가 몸이 허약해지고 얼굴이 초췌해진 것을 보고 어찌된 영문이냐고 물었습니다. 저는 아버지가 알고 나서 책망할까 봐 말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조급해하는 아버지의 모습에 용기를 내어 소설에 빠지게 된 모든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뜻밖에도 아버지는 저를 책망하지도 꾸짖지도 않았고 오히려 하나님 말씀으로 저에게 교통해 주었습니다. 그때 보았던 말씀입니다. “사탄은 이런 방식으로 일부 이야기를 만들고 편집하고 꾸며내 생각이 없는 이런 청소년들을 미혹하는 것이다.” “마귀 사탄이 그런 일을 하는 것은 바로 사람을 꾀는 것이고, 사람을 타락하게 하는 것이다. 사람이 그런 가상의 세계에서 살면 정상적인 인성에 관련되는 모든 생활에 대해 흥미를 잃고, 일을 하거나 공부할 마음도 없어지며 늘 그곳에 가는 것만 생각하는데 마치 무엇에 홀린 것 같다.” “그러므로 네가 분량이 작을 때 될 수 있는 한 너의 마음을 타락시키고 너를 중독되게 하는 것들을 멀리해야 한다. 왜냐하면 지금 너에게 분별력이 없는 데다가 아주 경망하고 또 마음속에 갖춰진 긍정적인 것들이 너무 적고 그 어떤 진리 실제도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과 아버지의 교통을 통해 저는 좀 깨닫게 되었습니다. 알고 보니 제가 소설에 빠진 것은 사탄의 올가미와 간계에 걸려든 것이었습니다. 사탄은 우리를 미혹하고 해치고 패괴시켜 우리로 하여금 갈수록 더 타락되게 하려고 거짓 이야기를 날조하였는데, 완벽한 인물을 형상화하거나 환상적인 삶을 꿈꾸게 하여 우리로 하여금 숭배하고 동경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슬픔과 기쁨, 만남과 이별의 내용이 담긴 연애 소설, 무협 소설, 타임슬립 소설을 보고 나서 마음속으로 소설 속의 주인공을 아주 숭배하게 되고, 그들의 행복한 생활과 로맨틱한 사랑, 각종 특별한 능력을 부러워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도 어느 날 그들처럼 시공을 초월하게 되고 아름다운 인생이 있게 되며, 추녀와 담벼락을 넘나드는 재주가 있게 되기를 꿈꾸며 자기도 모르게 그들을 우상으로 삼아 숭배하게 됩니다. 우리가 소설에 몰입하게 되면 우리의 마음이 소설 속의 인물과 플롯에 홀리게 되고, 우리의 희로애락도 비정상적이게 되며, 또한 일반적인 평범한 생활에 만족하지 않게 됩니다. 더 무서운 것은, 소설에 빠져 가상 세계에서 살다 보면 현실 생활과 동떨어져 공부와 생활에 흥미가 없게 되고, 심지어 밥 먹고 자는 시간마저 소설 보는 시간을 뺏었으니 그 시간까지도 아깝다고 생각됩니다. 이게 어디 정상 사람의 생활입니까? 제가 이 지경까지 타락된 것은 다 사탄이 해친 것이고, 소설은 사탄이 저를 미혹하고 유혹하는 수단이었습니다. 이런 것을 깨달은 저는 다시는 사탄에게 속아 넘어가지 않겠다고 다짐했고 또한 아버지에게“이제부터 다시는 소설을 보지 않을래요. 좀 있다 소설 앱을 삭제할게요.”라고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아버지는 그 말을 듣고 아주 기뻐했고, 또한 저와 같이 하나님께 심지를 세우는 기도를 했습니다.


   그 후 하나님 말씀의 인도하에 소설 보고 싶은 생각이 별로 없었고, 자신이 더 이상 소설을 보지 않게 되어 저는 은근히 기뻐했습니다. 하지만 곧바로 저에게 시험이 임하게 되었습니다. 그 날은 심심해서 지난날을 생각하다가 갑자기 소설을 보고 싶은 마음이 물밀듯 밀려왔고, ‘옛날에 소설 볼 때 아주 재미있었는데. 또 볼까? 조금 보는 건 괜찮잖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또 한편으로는 ‘보면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으셔. 그리고 난 하나님께 소설을 보지 않겠다고 기도했어. 또 보면 거짓말하는 거잖아. 하나님은 성실한 사람을 좋아하시고 거짓말하는 걸 좋아하시지 않아. 그러니까 보면 안 돼.’라고 생각했습니다. 속에서 한바탕 싸움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저는 결국 이기지 못하고 저도 모르게 새벽 2시가 넘도록 소설을 보았습니다.……더보기



더 많은 깨달음을 얻고 싶다면 바로 클릭: 간증